티스토리 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CD 프로젝트 레드의 사이버펑크 2077의 DLC인 '사이버펑크 2077: 팬텀 리버티' 출시일이

2023년 9월로 확정되어 많은 분의 관심이 가고 있다.

 

약 3년 전 사이버펑크 2077가 발매되고 많은 유저가 수많은 버그, 반복적인 미션 등으로 여러 실망스러운 평가가 대부분이었고 사라지는 듯하였던 게임인데 이번 DLC가 유저들의 마음을 돌려놓을 수 있을지 기대해볼 수 있을거같다.

 

 

◆ 게임에 대한 평가는 주관적인 관점과 경험을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사이버펑크2077 어땠을까?

2. 사이버펑크2077: 팬텀 리버티 스토리와 배경

3. 5가지 변경 사항들


 

⑴ 사이버펑크2077 어땠을까?

사이버펑크 2077 출시 전만 해도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으나...솔직히 그게 끝이었다.

 

게임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버그를 경험하는 유저도 있었고 중후반부로 가면 반복적인 퀘스트 등으로 호불호가 극명했었다. 버그 같은 경우 시간이 지나며 개선되었다는 리뷰가 있었지만, 컨텐츠 부분에서는 여전히 아쉬움이 있었다는 평가가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본편도 굉장히 재밌게 했었다. 처음 경험했던 특유의 분위기와 영상미에 버그들은 참고 했었던거같다. 반복적인 퀘스트도 캐릭터를 키우고 흔히 '노가다'의 느낌으로 다가왔지만, 이 역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게임을 하며 개발 중에 사라진 거 같은 몇몇 컨텐츠(BM 재생 등)가 있어 보였고 솔직히 조금은 아쉽다는 느낌이 있었다.

 

⑵ 사이버펑크2077: 팬텀 리버티 스토리와 배경

▲ 사이버펑크 2077: 팬덤 리버티 공식 트레일러 영상

 

이번 DLC는 기존 나이트시티의 신규 구역 '도그타운'이라는 배경에서 이야기가 이어질 예정이며 본편에서는 진입할 수 없었던 구역이 해금되며 시작된다고 합니다. 기존맵에서 새로운 구역 확장되는 것은 아니고 기존 퍼시피카 구역의 일부가 도그타운이라는 장소로 열리며 스토리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신규 지역 '도그타운' 예상 크기

 

주인공은 본편의 주인공이었던 V가 그대로 나오며 조니 실버 핸드 역시 등장할 예정이며 조니가 등장하는 것을 보아 시점은 엔딩 이전에 일어나는 사건을 배경으로 하는 DLC로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해당 DLC 스토리는 간략하게 대통령이 탄 비행선이 시내로 추락하게 되고 신규로 등장하는 넷러너 송버그의 대통령 경호 의뢰 맡기며 시작하게 된다고 합니다.

▲ 신규 등장인물들

⑶  5가지 변경 사항들

① 소모품(수류탄,회복) 사용 방식 변경

기존 쌓아두고 사용할 수 있었던 회복과 수류탄 같은 소모품의 사용 방식도 변경됩니다. 2개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하나를 소모 시 일정 시간이 지나야만 재사용이 가능해지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게임을 많이 접해보신 분들은 스킬 사용 후 쿨타임이 있는 거처럼 소모품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② 의류 방어력 삭제

의류에 방어력이 삭제되고 임플란트에 초점이 맞춰진다고 합니다. 좋은 임플란트로 도배하면 좋겠지만 기존에 없던 '사이버사이코 게이지'라는 것이 생겨 적절한 임플란트 사용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③ 무기류 정보 표시화면 변경

기본 무기류의 성능이 'DPS' 라는 수치로 간단히 나왔었습니다.

DLC에는 DPS 수치가 삭제되고 연사 속도, 발당 데미지 등 더욱 자세한 총기 정보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무기의 DPS 수치가 중요하지 않다는 평이 많았는데 그 부분이 반영된 거 같습니다.

 

④ 기존 미공개 렐릭 오픈

본편에서 잠겨있던 렐릭 트리가 오픈된다고 합니다. 해당 렐릭은 맨티스 블레이드,고릴라 암 같은 사이버웨어, 무기, 해킹 기술에 중요한 페시브 특성이 추가되고 기존 특전이나 특성 포인트가 아닌 '릴렉 포인트'로 획득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 잠겨있던 렐릭 트리 오픈

⑤ 전투 방식 변화

언급한 '소모품 사용방식 변화'에 따라 전투 방식이 조금 느려질 수 있다는 평이 있습니다. 회복 아이템을 쌓아두고 마구잡이로 사용이 불가능해지니 회복 아이템 사용 시 생기는 쿨타임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 같습니다.

 

스테미너 관리도 번거롭게 바뀌었다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칼과 주먹뿐만 아니라 총기를 사용할때로 스테미너 소모가 생긴다고 합니다. 스테미너를 소진하게 되면 정확도가 떨어지는 페널티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참고 이미지 (출처: https://www.cyberpunk.net/us/ko/phantom-liberty)

 

또한, 자동차를 운전 중 총기류 발사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이버펑크의 운전 체감이 좋지않아 운전과 총기 사용을 동시에 했을 경우 과연 괜찮을 지 우려된다.

 

⑷  기대점과 우려점

기존 이용 불가했던 컨텐츠가 열리고 여러 새러운 캐릭터와 새로운 지역이 열리며 기대해볼 수 있는 부분이 생긴것은 사실이나, 기존 버그와 반복적인 컨텐츠가 아닌 기존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신규 컨텐츠가 충분히 추가 되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돌아선 유저들이 많은 게임인만큼 이번 DLC가 팬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참고 사이트 및 기사:

사이버펑크 공식 페이지: https://www.cyberpunk.net/us/ko/phantom-liberty 

 

사이버펑크 2077은 더 위쳐: 와일드 헌트 개발진이 제작에 참여한 신작 게임입니다

THE WITCHER 시리즈를 제작한 CD PROJEKT RED에서 Cyberpunk 2077을 소개합니다. 이 스토리 위주의 오픈월드 롤플레잉 게임은 암울한 미래를 배경으로 합니다.

www.cyberpunk.net

https://www.itworld.co.kr/news/294085

 

사이버펑크 2077 첫 DLC 팬텀 리버티, 9월 26일 출시

사이버 용병 V의 모험이 새로운 맵 그리고 등장인물과 함께 재개된다. CD 프로젝트 레드는 12일 엑스박스 게임 쇼케이스에서 오픈월드 액션 어드

www.itworld.co.kr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737812 

 

3만 4,900원, 사이버펑크 2077 '팬텀 리버티' 9월 26일 출시

CD 프로젝트 레드는 12일 진행된 Xbox 게임 쇼케이스에서 사이버펑크 2077 확장팩 '팬텀 리버티'를 9월 26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출시일 발표와 함께 확장팩의 새로운 스토리와 캐릭터, 장소 및 콘

www.gamemeca.com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85566 

 

이렇게까지 바뀐다고? '팬텀 리버티' 변경점 미리보기

CDPR은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 주간을 통해 자사가 준비하고 있는 '사이버펑크 2077'의 최신 대규모 DLC, '팬텀 리버티'의 출시일을 공개했습니다. 게임은 오는 9월 26일 출시되며, 신규 지역과 스토

www.inven.co.kr

 

공지사항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